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PC(내컴퓨터)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하기 꿀팁(Window 10)

by admin. 2021. 5. 17.
반응형

오늘은 내 컴퓨터(PC)의 C드라이브 용량을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팁들에 대해 포스팅 다뤄볼 생각입니다.

 

시대가 급변함에 따라 많은 고용량 하드디스크 들이 보급되는 이 시점에 아직도 공간 확보라니 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습니다만, SSD가 생겨나면서부터 꽤나 많은 분들이 고통을 겪었습니다.

지금은 고용량 SSD의 가격이 많이 내려갔지만(외장하드쪽은 아직 비싼 듯..) 초창기의 120G 240G는 꽤나 비쌌습니다.

SSD에 비하면 HDD하드는 가격대에 비해 엄청난 용량을 자랑합니다. 500G도 거뜬합니다.

PC에 관심이 많으신분들, 고사양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SSD의 능력에 대해 많이 아실 거라 생각 듭니다.

(게임 로딩 시간이나 컴퓨터 부팅시간 차이만 봐도 엄청납니다.)

VR에 입문하면서 자연스레 PC 연동을 생각하시면서 하이엔드 PC 까진 아니더라도 권장사양까진 맞추시는 주변인을 보았는데 PC 가격이 어느 정도 있으니 SSD 용량을 줄이는 걸 보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딱히 야동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용량이 왜 이리 부족하나 보니 VR 게임 '하프라이프 : 알릭스'만 해도 60~70G의 여유용량이 필요합니다.)

 

 

 

 

 

 

 

이것저것 아는 잡지식 총동원 (+ 구글링 해서 몰랐던 팁 어려가지) 해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전적으로 제 컴퓨터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 환경은 Window 10 기준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 C드라이브 디스크 정리

 

사실 용량 확보로 인해 여기저기 구글링 하시다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시면 대부분 이 정도까지는 하셨으리라 봅니다만, 일단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 방법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용량의 감소가 상당히 미미합니다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번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티끌모아 태산입니다.)

 

자신의 C드라이브 입니다.
우클릭하여 속성으로 들어가주세요.
디스크정리로 들어가주세요.
위의 삭제할파일 안의 해당되는 카테고리를 체크해주셔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 에 보이는 '시스템 파일 정리(S)'도 들어가셔서 정리해주시면 조금 더 확보 가능하십니다.

(*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제거 시 중요한 파일이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C드라이브 가상 메모리 사용 해제 하기

 

윈도우 는 c드라이브에 나머지 공간을 메모리를 꽉 채워 주지 않고 메모리를 대용으로 일정 공간을 비워두고 사용합니다. c드라이브에 공간이 부족하고 메모리가 너무나 부족하다면 이것을 해제해 주면 됩니다.

 

내컴퓨터 우클릭으로 속성으로 진입해 줍니다.
우측의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성능 탭으로 들어가줍니다.
1번 고급탭에서 2번 번경을 클릭해줍니다.

상단의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A)'의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밑의 내용들이 활성화되는데,

'페이지 파일 없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가상 메모리 사용을 해제하게 되고 저장 공간이 추가로 늘어나게 됩니다.

 

 

 

 

 

● 프로그램 추가/제거

 

프로그램 추가/제거 또한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대부분 이미 하셨으리라 생각되지만, 일단은 용량 확보 종합 포스팅인 만큼 혹시나 모르는 사람 들을 위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시고 설정으로 진입해줍니다.
상단 검색바에 프로그램 추가/제거 를 입력하여 진입해줍니다.

네. 그냥 불필요한 파일 찾아서 지워주시면 됩니다. 보기옵션에서 '크기'로 변경하시면 용량이 큰 순서대로 정렬될 텐데

여기서부터 시작해보시는 게 용량 확보의 큰 변화를 줍니다. 대부분 게임들이 많이 나옵니다.

(*아래로 내려가시면 스크린샷 처럼 우측에 용량이 안 보이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용량이 표시가 안돼서 밑에 있는 파일들입니다. 작다고 아래 있는 것 아닙니다. 판단하셔서 지우시면 용량 확보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의 설치 공간을 압축하여 공간 확보하기

 

Window 10 에는 설치 및 앱의 설치공간을 압축하고 줄이기 위해 설계된 도구인 "Compact OS"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장된 공간이 제한된 장치를 위해 예약된 기능이지만, 추가 공간이 필요하고 외부 저장공간이 없을 때 유용하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줍니다. (윈도키+R로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스크린샷 처럼 'cmd'를 입력해주는데 바로 확인 들어가지 마시고 Ctrl+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앤터를 눌러 진입해줍니다.(관리자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스크린샷 의 창이 뜨시면 "compact.exe /compactOS:always"라고 정확히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앤터를 눌러주세요.

기다려주시면 끝납니다. 이 옵션으로 프로세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사용하지 않거나 비활성화를 원하시면 동일한 방법에 명령어만  "compact.exe /compactOS:naver"로 해주시면 됩니다.

 

 

 

 

 

●C드라이브 자체적으로 들어가서 찾아서 지우기

 

사실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큰 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저는 대부분 이 방법에서 많은 용량을 확보합니다. 간단합니다.

 

우선 내 컴퓨터 C드라이브에 들어가셔서 위의 스크린샷 처럼 적당량 드래그해줍니다. 그리고는 우클릭 속성에 들어가 줍니다.

크기(용량)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가는 부분을 찾으실 수 있으십니다.

폭을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우클릭 속성으로 어마어마하게 올라갔던 용량에 대한 파일을 찾아냅니다.

그래서 마지막 하나의 파일을 찾아내서 지우시는 방법입니다.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대부분 게임 위주로 잡히며, 스팀을 하시는 분은 스팀 폴더에서 어마어마하게 잡히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스팀 자체를 "프로그램 추가/제거"해서 다시 스팀을 설치했는데 약 100G를 확보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오래된 안 하는 스팀 게임을 지우셨다고 해도 여기 남아있는 잔여 파일들 많습니다.)

 

 

 

 

 

▼일단은 제가 사용했던 용량 확보 방법을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발견되거나 배우는 방법이 생기는 데로 이 포스팅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전적으로 제가 보기 위해서 정리한 글이라 제 컴퓨터 환경 위주로 적었습니다만, 자기 상황에 잘 맞게 이용해주시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