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비올때 인터넷(or WIFI)이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 적인 느낌 다들 있는가? (+대처법 공략법)

by admin. 2021. 5. 30.
반응형

우천 시 집 PC의 인터넷이나 사용하는 휴대폰의 인터넷 사용 시 느리다고 느껴본 적이 있나요?

저는 휴대폰 이용중에 회사에서나 자주 느끼곤 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칸이 3개를 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회사 위치와 통신사 문제 입니다만.)

문득 비올때 인터넷이 느려지는 것 같아서 혹시 저 같은 생각을 가지신 분이 계실 것 같아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유선 통신사 들은 장마철이 되면 인터넷 고장신고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 말만 들어도 어느정도 짐작이 가능한데, 비 올 때 인터넷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어려운 말을 쓰자면 선의 저항계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노이즈나 선의 연결부위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습기로 인해 누전이 많이 생기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구리로 되어있는 회로와 회선은 저항이 낮아 전기신호들이 지나가는데 문제없지만, 물기가 생기면 저항이 높아지므로 오류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광케이블을 이보다는 안전하다 하지만 비슷한 문제가 생긴다면 훨씬 큰 문제 일 수도 있습니다. 직접적인 물기나 습기에 노출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전자기 신호들은 0과 1로 이루어져 있는데, 방식에 따라 5V이거나 -5V이거나... 지금 이게 중요한 게 아니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일단 비 올 때 인터넷이 느려지는 것은 참입니다.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혼자서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일시적이나마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매설된 케이블 또는 옥외 케이블이라면 답이 없습니다... 사람 불러야 합니다..)

"모뎀 전원을 끈다 ->  선 들을 다 해체한다 -> 그대로 10분 정도 대기한다 -> 다시 선들을 연결 후 모뎀을 켠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시 일정 트래픽을 유도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마 시 나 인터넷 관련 선들이 습할 시 일시적인 해결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습기제거제"를 통한 관리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는 아니지만 우리에게 가잔 친숙한 물 잘 먹는 동물 친구 사진을 올려두었습니다.(요즘 인터넷 쇼핑몰 보면 습기제거제 예쁜 게 상당히 많습니다. 인테리어 고려해서 이번에 하나 장만하심을 추천드립니다.)

 

*고친 것이 아니니 비가 안 올 때 인터넷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모뎀을 교체하시든, 관련 선들을 점검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이 문제로 일시적으로 해결된다면 꽤나 방치되었을 수 있습니다. 관련 선 어디든 취약 한 곳이 있을 확률이 높으며 언제든 위 방법을 다시 써도 아예 신호를 못 잡아 버릴 때가 있습니다.(단지 출혈만 잡은 것입니다. 의사 소견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리며 가장 정확합니다.).

 

 

 

 

●구글링 하다 찾은 꿀팁들

랜선의 길이가 속도에 영향을 주는 건 아시나요? 비가 와서 인터넷이 느려질 때 랜선의 길이를 줄여보세요.

위 사진처럼 둘둘 말릴 정도로 긴 랜선을 사용하시던 분이 짧은 선으로 갈을 시 10~20%의 속도 향상을 느끼실 겁니다.

 

 

노이즈 필터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시거나 , 비싼 렌 선(노이즈 최소화) 등을 이용해 보시는 것 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이 느려지는 이유로 내부 컴퓨터 환경의 영향이 가장 크긴 합니다만, 오늘 주제도 주제이 고하니

외부적인 환경, 특히 우천 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PC가 받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 와이파이는 일단 위의 이유와 동일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문제는 솔직히 기지국 문제라 우리가 따로 해결할 방법은 없습니다.

(이미 간당간당 한 서비스 지역에서 비 오면 더 안될 때 있습니다. 저처럼... 개인적입니다만 저는 KT를 이용 중인데 통신사 3사 중에 저희 회사에서는 KT가 가장 취약한 것 같습니다. )

 

그래도 혹시 느려지신 것 같으신 분들을 위해서 팁을 드리자면

▼설정 > 연결 > 모바일 네트워크 > 액세스 포인트 이름 >

우측 상단 점점점 메뉴 >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 초기화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