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찐리뷰/VR

퀘스트2의 신기능! '버데탑' 을 대신할 무료 '에어링크' 에 대해 알아보자

by admin. 2021. 4. 27.
반응형

이번에 퀘스트 2가 V28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가장 큰 내용으로 에어링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뷰를 시작하기앞서, '에어링크'란 제목에서 말한 대로 '버데탑(버츄얼 데스크톱)'을 대신할 퀘스트 2 내 자체 기능이라 보면 됩니다. 많은 퀘스트 2 선발대(저포함)들은 대부분 유료 어플인 버데 탑을 필수로 구매하였습니다.(원가 한화 29000원, 캐나다$29.99)

에어링크는 쉽게 말해 '버츄얼데스크탑'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쉽게 말하면 퀘스트 2 자체 앱만 이용하다가

이'에어링크'기능으로 PC를 연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PC내 영상 시청 가능, 스팀 VR 게임 이용 가능)

 

4월 27일 오전에 이 뉴스를 접했고 퇴근하고 나서 직접 경험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만,

벌써 많은 블로거들이 다루기 시작했고 저 또한 집에 오기 전 내용들을 훑어보았습니다.

 

아닌 블로거들도 있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하는 오류 두 가지를 본리 뷰 들어가기 전에 남깁니다.

1. 퀘스트 2 자동 업데이트는 국내는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VPN을 이용하여 국가 변경을 한 후 진행 가능하다.

2.'에어링크'를 이용하여 고사양 더 리얼한 VR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가지 모두 잘못된 정보입니다.

개인적인 환경에 의한 차이 일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고(경험) , 에어링크 기능은 단지 자신의 PC를 퀘스트 2 화면으로 송출해줄 뿐이지 고사양 게임 자체는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결국 본인의 PC가 좋아야 한다는 이야기)

 

 

rollingworld.tistory.com/24 바로가기 링크

 

제가 리뷰 남긴 스팀 VR 게임 '하프라이프:알릭스"편을 보시면 어느 정도 사양에서 프레임 방어가 잘 되는지 감을 잡은 실 수 있으십니다.

 

 

 

 

다들 아실 테지만 혹시 모르니 VPN 변경법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르시는 분들께는 꽤나 유용한 정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오늘 리뷰할 퀘스트 2 업데이트가 안되시는 분,

미디어를 통해 추천받은 VR 게임이 국내에는 안 풀렸다는 사실을 알아내신 분,

가장 중요한 퀘스트 2 인앱 구매를 할인받아 조금이라도 싸게 사실 분

이 되겠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따라 하기 쉬우며 간편한 방법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휴대폰에서 그냥 VPN이라고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걸 다운로드합니다.

(성실하신 분은 아무 VPN을 다운로드하기 전 검색하여 그나마 속도가 빠른 걸 찾으시겠지만, 경험상 다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유료결제 안 하면 도찐개찐 같습니다. 야동 볼 것 아니면 속도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그래도 뭘 해야할지 선택 못하신 분들을 위해

그냥 이거 받으시면 됩니다. 이 어플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플 실행시키시면 여러 나라들이 뜹니다. 캐나다 들어가 줍니다.(가장 싸다고 하는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왼쪽 사진처럼 여러 지역들이 더 뜨게 되는데 별 모양은 유료이니 무시해주고 마음에 드는 동네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 우상단처럼 버튼 그림이 ON 된 게 보이십니다.

 

축하드립니다. 당신의 폰은 지금 캐나다의 어느 동네 인척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고 오큘러스 앱을 들어가시게 되면 없던 게임이 더 생겨났을 것이고. 가격도 달러로 구매 가능하십니다.

어플로 구매하시고 퀘스트를 머리에 쓰시고 불러오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론이 엄청 길었습니다.

퀘스트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금 적용해본 저의 기준입니다.)

 

처음으로 PC에서 퀘스트 홈을 실행해줍니다.

들어가시면 (아마 자주 안 들어가신 분이 시라면)

상단에 업데이트하라고 대문짝만 하게 반겨줄 겁니다.

우선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기다리면서 퀘스트 2를 PC에 유선으로 연결해주세요.

 

PC 업데이트를 마치셨으면, 퀘스트 2를 쓰시고

화면 죄송합니다. 스크린샷 연습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퀘스트 화면 내에서 오른쪽 끝 톱니바퀴 누르시면 설정창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위 화면들은 설정창에 들어온 화면입니다.

여기서 가장 아래 정보를 누르시면 퀘스트 2가 업데이트할 것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업데이트' 바로 눌러줍니다.

(바로 안되니까 무작정 기다리지 마시고 화면 빠지셔서 이것저것 구경하시는 게 맘 편하실 겁니다.)

넉넉하게 노시고 다시 들어오시면 업데이트 및 퀘스트 2 자동 재시작을 할 겁니다.

(사실 여기서 끝입니다만, 저 같은 경우 재시작하고 오큘러스 로고가 뜨면서 오랫동안 메인화면으로 넘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강제 종료후 다시 실행하였고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여담으로 퀘스트2 강제종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냥 온오프 버튼을 10초 이상, 이렇게 오래 눌러도 되나 싶을 정도로 누르고 계시면 강제 종료됩니다.)

 

PC 오큘러스 홈에서 설정에 들어가 주시고 베타 항목에 들어가시면 위 사진처럼 'Air LinK'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활성화해줍시다.

 

재시작되면 다시 가장 우측 톱니바퀴 모양으로 설정으로 들어가 주시고

'테스트 기능'항목에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업데이트 전에는 없었을 'AirLink'라는 찬란한 기능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 이제 유선 연결을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제 버데탑 쓰시는 분들하고 똑같이 이용 가능하십니다.

이참에 없으신 분들은 PC에 스팀도 다운로드하시고 더 풍부한 게임 세상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출처_쿠팡

아직 마땅한 게임을 실행해 보진 않았지만, WIFI6(개 비쌈.. 뭐야..)이 필수라면 '버데탑'이 있는 저로써는 '에어링크'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에어링크'는 초기 베타 버전이라 많은 업데이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만

짧게 사용해본 결과 많은 장점이 있었습니다.

일단 '버추얼 데스크톱'보다 초기 세팅이 간편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처음 '버데탑'을 실행하려고 이리저리 공부해가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그에 비하면 '에어링크'는 그냥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해도 되니 강점이라 생각 듭니다. 물론 무료인 것이 가장 x2 큰 강점이지만요.

그리고 무선이므로 보조배터리를 이용하여 충전을 하면서 장시간 게임도 이용 가능합니다.

솔직히 퀘스트 2 PC에 링크할 때 충전이 되는 것 같았으나 그 충전량이 정말 미미하다 못해 체감을 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 퀘스트 2를 접하신지 얼마되지않아 '버데탑'이 없으시거나, 앞으로 퀘스트2를 접하려고 정보수집하시는 분 들이라면 무선 링크를 위해 굳이 '버데탑'을 유료로 구매하지 말라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베타 버전 '에어링크' 라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WIFI6이 필수라 발목 잡는다면 '버데탑'생각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