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찐리뷰/VR

퀘스트2의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by admin. 2021. 5. 10.
반응형

퀘스트 2 이용 중 PC와 연동하여 이용할 수 있는 사이드 퀘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설치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퀘스트 2를 이용하시면 필수 유틸이므로 배우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사이드 퀘스트(SideQuest) 란?

-퀘스트 2를 구매하고 PC로 오큘러스 앱도 이용 중이실 겁니다. 오큘러스 앱이 공식 마켓이라고 본다면 사이드 퀘스트는 비공식 마켓이라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듯 생각됩니다. 오큘러스의 스토어가 꽤나 엄격한 심의 때문에 올라가지 못하는 앱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식 스토어 외에 게임들이 사이드 퀘스트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공식 앱보다 상당히 많은 앱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퀘스트 2 앱 자체가 안드로이드 기반이므로 APK를 사용 하며, 일반 APK 파일도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데탑(버츄얼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게임을 하시거나 , 비트 세이버 커스텀 패치를 위해서는 이 '사이드 퀘스트(SideQuest)'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2 내에서는 접속 불가능하며 PC를 경유해 이용가능합니다. 따라서 몇 가지 조작과 설치를 동해 이용 가능한데 퀘스트 2를 접하신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그 설치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 처음으로 본 설치에 앞서 미리 작업해야할 과정입니다. 퀘스트 2 내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시키기 위해서 개발자 등록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오큘러스 공식 앱으로 들어가 주시고 로그인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퀘스트2를 구매하시고 초장에 가입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만 혹시나 없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가입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이용 많이 하십니다.)

https://dashboard.oculus.com/

 

Oculus 개발자 대시보드

 

dashboard.oculus.com

 

로그인 하시고 우측 상단의 새 단체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런 다음 나온 화면입니다. 단체명은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니 마음에 드는 예쁜 이름으로 하시면 됩니다.

화살표의 'I understand(동의개념)' 는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제출하시면 준비는 끝났습니다. 개발자 계정이 되었습니다.

 

광고

 

 

●다음으로 퀘스트의 개발자모드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먼저 연동 된 스마트폰의 오큘러스 앱을 실행해줍니다. 위의 스샷은 우측 하단의 톱니 모양의 설정을 들어간 후의 화면입니다.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이후 퀘스트 2를 재부팅해주세요.

 

 

 

●이제 사이드 퀘스트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타서 자신의 PC에 맞는 운영체제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타시면 됩니다.

https://sidequestvr.com/download

 

SideQuest: Early Access Virtual Reality

SideQuest is the early access layer for Virtual Reality. Get access to the latest Oculus Quest Games & Apps.

sidequestvr.com

스크린샷 처럼 3가지 OS 중 자신의 PC에 맞게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저는 크롬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자동번역이 되어 글을 가리네요.. (위쪽부터 순서대로 윈도, 맥북, 리눅스입니다.) 그리고 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 와갑니다. USB를 이용하여 디버깅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퀘스트 2 본체의 충전단자(C타입 케이블)와 PC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퀘스트 2를 들여다보면 디버깅을 활성화할 거냐는 물음이 바로 뜰 텐데 "예"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디버깅 화면이 안 뜨시는 분들은 퀘스트 2를 재시작 해보시기 바랍니다.

 

 

네 축하드립니다 사이드 퀘스트 설치를 완료하셨습니다.

 

 

 

 

 

 

설치에 성공하시고 PC의 사이드 퀘스트를 실행하시면, 우측 상단에 스크린샷 의 붉은 동그라미처럼 녹색 표시가 되며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연결이 안 되신 분들은 연동된 휴대폰의 오큘러스 앱에서 개발자 모드가 잘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거나,

퀘스트 2 본체 안의 디버깅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설치법은 퀘스트 2가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우측 상단 "install to headset" 버튼 누르시면 알아서 설치됩니다. 

수많은 게임뿐만 아니라 VR로 볼거리도 무수히 많으니 즐길거리가 상당합니다. 무료 게임 및 앱들도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못 찾으시던데 중요할 것 같아서 설명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 퀘스트 내에서 다운로드하였던 앱 찾는 방법입니다.

라이브러리 우측 상단을 눌러 카테고리를 더 보시면 사진처럼 "알 수 없는 출처"가 나옵니다.

방금 사이드 퀘스트로 받으신 파일들은 모두 여기에서 보입니다. 

 

이상으로 퀘스트 2 이용하기에 필수 유틸 '사이드 퀘스트(SideQuest)'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사이드 퀘스트 설치 주목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비트 세이버의 커스텀 패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