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찐리뷰/VR

퀘스트2 VR영상재생앱"스카이박스(SKYBOX)"리뷰와 VR우동에관한 고찰

by admin. 2021. 5. 13.
반응형

 

많은 VR기기들이 있고, 많은 영상 재생 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루기엔 그 양이 너무 방대하여 제가 가진 오큘러스 퀘스트 2와 유료로 다운로드한 "스카이박스(SKYBOX)"만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리뷰하기에 앞서, 몇가지 재생 앱을 써본 후기로 써 말씀드리자면 앱 자체적으로 재생 화질에 큰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주긴 줍니다만..) 다시 말하자면 앱 문제가 아니라 영상의 화질 자체가 더 큰 문제라 생각 듭니다.

(물론 앱 자체적으로 고스팩앱, 저스펙 앱이 확연히 나눠지긴 합니다.)

 

위 말은 비등비등한 스펙을 가진 앱들 사이에서의 차이입니다. 어떤 영상재생앱은 지원하는 스팩 자체가 구려서 쓸게 못 되는 앱도 있습니다.

 

퀘스트 2 인앱으로 다운 가능하며, 한화 12000원으로 판매 중입니다.(유료)

영상 재생 앱 치고는 꽤 비싼 가격이라 저도 첫 구매 전에는 이것저것 찾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앱 자체 스펙에 대한 리뷰가 많았습니다.(화질 얼마나 지원 이라던지,, 속도라던지 ,, 어떤 기능이 가능하다던지,, 그런)

그래서 무료 유료 안 가리고 여러 앱들을 찾아보았고,  사용해 본 결론으로는 화질의 영향은 내가 가지고 있는 영상 자체의 영향이 크다 였습니다. 앱들의 차이라면은 사용하기 편리하거나 아니면 번거롭고 불편하거나 차이였습니다. 

 

잘 만들어진 UI, 쉬운 사용법, 간단한 접근성 등 이 제가 "스카이박스(SKYBOX)"를 선택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불법다운이나 우회나 불편해도 무료'는 별로 안 내켜하는 성격입니다. PS4 타이틀을 살 때도, 스팀 게임을 이용할 때도, 다른 관련 취미를 즐길 때도 관련 콘텐츠의 발전을 위해 팔아주자 이런 마인드입니다.)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스카이박스(SKYBOX)"는 퀘스트 2 인앱을 통한 구매도 있어야 하며(유료), PC에서도 다운로드하시고 설치를 완료(무료) 하신 상태여야 합니다.

아래 PC버전 스카이박스 다운로드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https://skybox.xyz/en/download/

 

download – SKYBOX

 

skybox.xyz

자신의 PC에 맞는 OS를 받으시면 됩니다.

 

처음 들어오고 설정 화면입니다. 왼쪽에 여러 기능들이 보이는데 천천히 살펴봅시다.

 

 

카테고리 중 "모든 파일"과 "VR비디오"는 말 그대로니 넘어가도록 하고, "네트워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C에서 스카이박스를 실행해주시고 그 안에 폴더 또는 파일을 공유설정하셔야 합니다.

실행하시고 우측 상단에 "OPEN" 클릭하시면 파일을 공유할 건지 폴더전체를 공유할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퀘스트 2에서 앱을 실행하시고 네트워크를 누르시면 위의 스크린샷 처럼 뜬금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사실 여기서 많이들 당황하십니다. 아이디 비밀번호를 만든 기억이 없으므로..)

 

자신의 컴퓨터 사용자명이 아이디입니다. 내 컴퓨터 -> C드라이브 -> 사용자 로 들어가시면 스크린숏처럼 3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그중 'Default"와 "공용" 이아닌 하나가 자신의 PC 사용자 이름입니다. 이거를 아이디 란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PC 키실 때 넣으시는 설정하신 비밀번호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없으면 그냥 넘어가도록 합시다.)

 

로그인하시면 아까 PC에서 공유시킨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카테고리 중 AirScreen(에어 스크린) 카테고리입니다.

 

어쩌면 스카이박스 내에서 가장 괜찮은 장점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장치 검색으로 바로 PC의 영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 기능에서 막히시는 분들이 많아서 참고드리자면,

※너무도 당연한 말이지만, PC와 퀘스트 2의 네트워크는 한 공유기를 통한 동일선상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버데 탑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그래도 검색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하나 남기겠습니다.

(방화벽을 예외로 두셔야 합니다.)

https://skybox.xyz/en/support/why-cant-i-search-for-devices-or-connect-to-my-pc-client/

 

Why can’t I search for devices or connect to my PC Client? – SKYBOX

If you have other questions, please Contact Us. Why can’t I search for devices or connect to my PC Client? (1) Check whether PC and mobile devices are in the same local area network (Wi-Fi) environment. (2) Check whether PC or mobile devices are using pr

skybox.xyz

 

 

혹시나 모를 윈도우 10 이용자들을 위한 방화벽 설정 찾는 법입니다.

시작 버튼 누르시고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검색창에 fire 까지만 치셔도 이렇게 나옵니다 맨 위의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 들어가 주세요.

 

 

아래로 조금 내리시면 붉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화벽에서 앱 허용" 항목이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SKYBOX"를 찾으셔서 체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이 해결법으로 해결 안 되시는 분들은 댓글로 상황을 적어서 달아주시면 답을 찾아내서 리뷰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숨김 파일입니다만, 굳이 언급 안 해도 될 것 같아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한 번만 해놓으면 가장 쉽고 기본적인 방법입니다만, 퀘스트 2 용량이 256G 제품이 아니시라면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은 '영상 직접 넣기'가 있습니다.

 

퀘스트2를 PC에 연결하고 퀘스트2 안에서 '허용'을 눌러줍니다. 그럼 내컴퓨터 안에서 스크린샷처럼 'Quest 2'가 불러와집니다.

 

내부 공유 저장용량 들어가주시구요.

 

'SKYBOX' 폴더를 찾아 들어가줍니다.
그러면 스크린샷 처럼 'skybox' 폴더가 안에 하나 더 있는데, 여기 영상파일을 열어주시면 바로 불러 오실 수 있습니다.

 

 

 

 

▼VR 우동에 관한 고찰.

 

꽤나 많은 분들이 VR에 관심을 가지게 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초반에는 그랬었습니다.

3D 야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1인칭 주인공 시점입니다만, 간혹 관찰자 시점의 우동 영상도 있습니다. 처음 보시면 신기하고 부담스럽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네 그게 다입니다. 다시 신박하고 모험가 득한 게임 쪽으로 발을 돌리실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VR우동 때문에 휴대폰으로 사용 가능한 저렴한 VR기기(기어 VR이나 폭풍 마경 같은..)를 구매하셨다가 슬슬 퀘스트나 HTC바이브, 밸브 인덱스 쪽으로 눈을 돌리시는 분들 같습니다.

 

출처_루리웹

스카이박스 에는 스크린샷 처럼 극장 모드 가 있습니다.(다른 모드들도 있습니다.)

영화나 만화라든지 건전한 영상물을 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저상태에서 VR우동은,.. 어휴)

 

이런 360도 VR우동 영상이 가장 신기하다고 생각합니다. (좌 우 앞 뒤에 한 명씩 다 있어.. 이상하게 부끄러,.)

 

 

▼포스팅 글 처음에 언급했던 앱보다 영상 자체의 화질이 중요하단 이유는 VR우동 때문에 한 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부분 정해진 규격이 따로 없어 처음 불러오시면 내 눈이 매직아이를 쓰는 것 마냥 영상을 보고 말고를 떠나 눈알이 빠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카이박스로 영상을 재생하시면 우측에 박스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이 옵션으로 어느 정도 자신의 눈에 보기 편하게 맞출 수는 있습니다만, 미세조정은 불가능하므로 보기가 상당히 껄끄럽습니다.(한번 설정 해 놓으면 다음에는 안 해도 됩니다.) 그리고 PC에서 불러온 영상보다 VR내에서 보는 영상이 좀 더 흐리게 나옵니다.

그리하여 전체적으로 종합해 봤을 때 VR우동을 보시려면 10G 이상의 파일을 추천드리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