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찐리뷰/VR

퀘스트2 BMBF(커스텀곡) 패치가 안되신 분들을 위한 'Beat saber(비트세이버)' 최신버전 다운그레이드 방법

by admin. 2021. 5. 12.
반응형

 

퀘스트 2판 비트 세이버가 1.1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이에 대응하는 BMBF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항상 비트세이버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BMBF도 함께 업데이트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비트 세이버 업데이트가 그렇게 자주 있는 일도 아니었고, 버전에 맞는 BMBF도 등장하여 별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BMBF의 제작자인 유니콘은 이번에 기존과는 다른방식의 BMBF를 구현할 예정이라 시일이 더 걸린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BMBF가 본업도 아니므로 언제나올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비트세이버를 업데이트하신 분이나, 이번에 퀘스트 2를 입문하면서 비트 세이버를 다운로드하으셔서 어쩔 수 없이 최신 버전이신 분들은 부득이하게 커스텀 곡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운이좋게도(?) 이번에 퀘스트 2로 입문하시고 제 글을 먼저 보신 분들을 위해, 그리고 꽤 작성일이 오래된 옛 버전 BMBF를 따라 하셨다가 실패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오늘 다룰 포스팅은 비트세이버 최신 버전(1.15 버전)에서 1.13.2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1.13.2 버전의 BMBF는 Stable 버전이므로 여러모드도 적용 가능하고 플레이리스트도 작성 가능하여 기존의 1.14 나이틀리 버전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천천히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일단 비트세이버 순정을 준비해주세요.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매한 게임을 준비해주세요. 불법적으로 다운로드한 파일은 피해 주세요.(복돌 싫어 싫어..)

 

(★기존에 1.14 버전에서 BMBF를 쓰시던 분들은 "MODdata" 폴더에 있는 커스텀 곡을 모두 백업해 주시고, 비트 세이버, BMBF nightly, BMBFdata폴더, MODdata폴더를 전부 삭제하신 후 게임 재설치 후 따라오심을 추천드립니다)

 

 

 

●비트 세이버 레거시 유틸리티를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아래 링크 타시면 됩니다.

https://bslegacy.com/

 

Beat Saber Legacy

Let us assist you in Downgrading your Steam version or Oculus Quest version of Beat Saber.

bslegacy.com

아래로 내리면 ". NET SDK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라고 있습니다만. 아마 크롬 한글 자동번역이 아니시라면

"Download. NET SDK installer"라고 돼 있으실 겁니다.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줍니다.

 

 

설치완료

 

닫아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 아래 링크를 타 주시고.

 

 

https://www.notion.so/Downgrading-Beat-Saber-On-Quest-Guide-52e94e27121d4312aa2617641 0a58a8b

 

Downgrading Beat Saber On Quest Guide

Video Guide:

www.notion.so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동그라미 친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압축을 풀어주십니다. 이 파일은 우선 대기해주세요. 곧 쓰일 겁니다.

 

 

 

 

●비트 세이버 apk 파일을 백업해야 합니다. 퀘스트 2 몸체와 PC를 연동하신 후 PC에서 사이드 퀘스트를 불러와주세요.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사이드퀘스트 우측 상단에 아이콘 중에 앱 목록을 눌러주시고 비트 세이버 앱을 찾으신 후 그대로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APK 파일을 백업해 줍니다.

 

 

 

그다음 1번의 "UNINSTALL APP"로 기존의 비트 세이버를 삭제해줍니다.

이후 2번의 "OPEN BACKUPS"를 클릭해 APK 백업 폴더를 열어줍니다.

 

 

 

 

알아서 위의 스크린샷 처럼 백업한 APK에 근접하게 폴더가 열립니다 apks까지 들어가 주시면 위의 파일이 하나 보이십니다.(아이콘은 무시해주세요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파일을 이름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대소문자 띄어쓰기 구분해서 'Beat Saber'라고 정확히 입력해줍니다.)

 

이름을 정확히 변경하셨으면 이제 이 파일의 경로를 복사해주세요. 대부분 폴더의 가장 윗부분을 복사하시면 되지만,

만약 저처럼 뜨신다면 방금 변경하신 폴더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들어가셔서 위치 항목 오른쪽의 경로를 끝까지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다운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아까 위에서 두 번째로 다운로드하셔서 압축 푸시고 대기해둔 "BSVersionChanger"를 실행해줍니다.

 

 

 

위 스샷처럼 실행되시면 "Installation path: " 옆에다가 복사하신 경로를 붙여 넣어 주세요.

그리고 스타트 누르시면 됩니다. 성공하시면 다운그레이드 파일은 완성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닫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복사하신 경로로 다시 들어가 보시면 이렇게 파일이 두개 있습니다. 1.15 버전 말고 아래 파일 속성 들어가보시면 파일 용량이 474MB로 되어있습니다. (용량 확인해주세요 위의 파일이랑 크기가 다릅니다. 물론 버전도)

 

 

 

위의 파일을 사이드 퀘스트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사이드 퀘스트 우측에 아이콘들 중에 동그라미 친 부분을 눌러주시고 지금까지 위에서 만든 474 용량의 파일을 불러와줍니다.

 

이제는 익숙해진 이 경로의 아래 만드신 파일을 불러와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크기가 485MB로 되어있는데 이파일 맞습니다.)

 

 

다 왔습니다. 이제 1.13.2 버전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업데이트당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이제 커스텀 곡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BMBF (1.13.3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들어가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https://bmbf.dev/stable

스크롤을 내려"Assets" 아래에 "com.weloveculus.BMBF.apk"를 다운로드하여주세요. 

 

그런 다음 위의 방법인 사이드 퀘스트에서 파일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퀘스트를 머리에 쓰시고 앱으로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모두'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누르시면 여러 가지 카테고리가 나올 텐데 가장 아래 '알 수 없는 출처'를 선택하시면 사이드 퀘스트로 설치한 모든 파일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BMBF를 찾으셔서 설치해주세요.(분홍색 클릭 3번 정도 하시면 끝입니다.그대로 진행해주세요)

 

그다음 다 나가셨다가 다시 들어가셔서 받고 싶은 노래 다운(구름모양) 받으시면 됩니다.

다 받으셨다면 우측 상단에 "sync"버튼을 눌러주시면 "Start Beat Saber"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즐기시면 되십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비트세이버 실행하면 앱복원이라고 뜨시는 분들 있는데 퀘스트 본체자체를 재시작하여 접속하시면 문제 없어지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제차 강요하지만 순정의 비트 세이버 파일에서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항상 게임을 다시 시작하실 때 업데이트하시겠습니까 라고 문구가 뜰 텐데 업데이트하시면 안 됩니다.

혹시나 다운그레이드 하시고 버전이 잘 맞게 내려갔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게임 실행 후 자기 발을 보시면 우측에 버전이 나와있습니다.

 

※21년 5월 12일 기준으로 BMBF apk 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에러가 뜨고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빠른시일내에 방법을 찾아 첨부를 하거나.(티스토리초보라 파일첨부방법을..)

급하신분은 개인적으로라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